1협동조합 조직강화 및 기능활성화
협동조합 조직활성화와 협력증진 강화
- 1협동조합 기능활성화 및 조직화율을 제고하여 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업종 대표성 강화
- 2회원의 지위 향상과 회원 가입 확대로 조직 활성화 도모
- 3협동조합 협력증진 및 기능 강화
회원조합의 운영내실화
- 1회원조합 운영의 내실화와 신뢰받는 협동조합 구현
- 2회원조합의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한 업무개선 및 지도강화
- 3회원조합을 위한 수입구조의 개선을 위한 사업개발 유도
2공동구매, 판매 사업개발 및 플랫폼
공동구매사업
목적
- 1조합원의 안정 경영 유도
- 원가절감 및 생산성 유도
- 원·부자재 적기 안정공급
- 기술개발 및 품질 향상
- 2연합회 및 회원조합 수익 창출
공동구매 대상품목
- 원자재 : PB(파티클보드), MDF(섬유판) 등
- 부자재 : 미니픽스, 경첩, 이동식서랍, 파일발, 피스 등
공동구매 전용 쇼핑몰 개설
- 다양한 제품군 구성 및 공동구매 주문 편리화
공동구매 플랫폼 사업
- 중소기업의 원부자재 구매 부담
완화를 위한 신용보증기관 보증서 발급 - KBIZ협동조합전용보증제도를 통한 공동구매 활성화
- 자금지원을 통한 공동구매 수요 창출
- 대상 : 중소기업, 소상공인
- 혜택 : 보증서를 통한 5년간 기업은행 자금 이용 만기일 (90일, 1회 연장 시 최장 180일)까지 기업은행에
상환하여 한도 복원
공동판매사업
- 우수조달제품을 통한 공공기관 판매
- 코펀몰(KOFURN MALL)을 통한 판매
공공구매 지원사업
- 공공구매지원제도 홍보 및 제품 품질향상 노력
- 소기업우선구매(단체표준), 소상공인수의계약제도 적극 추진
- 직접생산확인
공동브랜드사업
공동브랜드명
- 국문 : 이로채
- 영문 : iroche
- 의미 : '집 안에 이로움을 채우다'라는 의미로
친환경 가구를 추구하는 사업 신념 상징
운영 목적
- 소상공인 육성 및 가구산업 발전
- 품질향상 및 신뢰성 제고
- 생산비용절감
- 공동의 브랜드 가치 향상
- 시장 교섭력 강화
- 안정 경영 유도
- 판로 플랫폼 구축
- 상생·협력 시스템 구축
사업매체
- 온 · 오프라인 매장
- 국내 · 외 조달시장
- 홈쇼핑 등 유통채널
대상품목
- 가정용가구, OA가구
사업추진
-
- 일반가구류
- 상표 : 이로채(iroche)
- 참여업체 : 소기업·소상공인 제조업체
3국제가구전시회 개최를 통한 신제품개발 및 디자인개발 유도
전시회명
-
[국문] 서울국제가구 및 인테리어산업대전
[영문] Seoul International Furniture & Interior Fair
[약호] 소펀앤라이프쇼 SOFURN&LIFESHOW
[장소] 서울 코엑스
-
[국문] 한국국제가구 및 인테리어산업대전
[영문] Korea International Furniture & Interior Fair
[약호] 코펀 KOFURN
[장소] 일산 킨텍스
개최목적
- 국내·외 최신가구의 신제품, 디자인 발표 및 홍보
- 국내 가구 제조업체의 품질향상 및 기술개발 촉진
-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후시설 개체 및 자동화 추진
- 국제간의 상호교류 및 국제경쟁력 강화
- 전시회 정기 개최를 통한 국제가구전시회로서의 정착화, 해외 홍보기능 강화 및 출품희망자 사전유치
전시품목
- 가구류
가정용가구, 사무용가구, 세계 전통가구 및 고전가구, 공공용가구, 학교 및 도서관용 가구, 금속재 가구, 금고류, 칸막이,
기타 가구류에 속하는 제품 및 인테리어 소품 - 관련산업제품
금구장식류, 무늬목 및 기타 표면제, 접착제, 도장제, 연마제, 기타 가구 산업관련 시설재 및 원·부자재 전반 - 가구산업 관련·출판물
월간지, 신문, 카탈로그, 기타 가구 관련 출판물
주요 부대행사
- 1한국가구 및 인테리어 국제학술 세미나
- 개최목적
1) 가구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전문가들의 교류를 바탕으로 정보 수집을 위한 만남의 장
2) 가구제조용 원·부자재에 대한 기술정보 수집으로 신제품 개발 및 기술혁신 도모 - 주최 : 한국가구학회
- 2GAGU LIVING DESIGN 공모전
- 개최목적 : 국내 가구산업을 이끌어갈 신예 가구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
- 주최 :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, 월간 가구가이드
- 3대학생 가구디자인 작품전
- 개최목적 : 미래 가구산업발전과 후학양성을 위한 대학생 가구디자인 전시공간 제공
- 주최 :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
- 4가구ㆍ인테리어 수출컨소시엄 수출상담회
- 내용 : 국내 가구·인테리어 기업들과 관련 해외바이어 매칭 수출관련 상담회
- 주최 :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
- 5구매담당자 초청 상담회(MD상담회)
- 내용 : 주요 가구·인테리어 대형, 유통기업,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 초청으로
가구 제품 거래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MD 초청 구매상담회 진행
- 주최 :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
4산학협동 연계사업 강화
한국가구학회 지원
- 한국가구학회가 가구산업분야의 학술적 연구사업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업계와 학계가 협력하는 연계사업을 강화코자 함
목재문화포럼 지원
- 목재문화의 연구, 교육과 목재문화운동의 확산, 정착을 통하여 목재와 인간을 접목시킴으로써 주거, 생활,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정신, 신체를 건강하게 하는 등, 국민의 정서함양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코자 함
전문인력 양성지원
- 1가구디자인학과가 설치된 대학교에 가구업계의 기술정보와 교육에 필요한 자료 지원
- 2업계와 대학교 협력관계증진 및 인재양성을 위한 지원
대학생 가구디자인 기술개발 협력
- 목재가구디자인 작품전 및 공모전 개최 지원
5카파회원국과의 교류를 통한 국제협력 및 경쟁력 강화
국제협력강화
- 1아시아가구협회(CAFA) 회원국과의 통상교류 적극 추진
- 2가구 수출확대를 위하여 일본 등 가구관련 해외단체와의 계속적인 유대 강화
수출확대 증진을 위한 행정지원 및 정보제공
- 1KOTRA와 연계 해외시장 수요 및 생산동향, 수출입동향, 수출입관리제도, 관세율, 유통구조, 수입품목의 경쟁현황 등 각종정보를 파악하여 업계에 제공
- 2해외 바이어 발굴 및 수출거래 알선
- 3가구 원ㆍ부자재의 수입선 다변화 추진
- 4건전한 수출거래질서 확립 유도
- 5수출경쟁력 제고방안 모색 및 애로사항 파악
국내외 가구산업관련 정보 제공
- 1목 적 : 우리나라 가구산업발전과 수출증대 도모를 위해 국내 가구산업의 전반적인 정보제공과 주요국의 가구산업 동향 및 통상정보를 제공하고, 각국의 가구관련 자료 및 목공기계 관련자료를 입수하여 업계에 제공
- 2제공방법 : 인터넷을 통한 업계제공(http://www.kffic.kr)
해외시장 개척활동 강화
- 1해외가구전시회 출품단 파견 및 참관단 파견
- 가구산업의 수출경쟁력 지원을 강화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청, 경기도청의 지원을 받아 국가관으로 공동 출품할 예정으로 가구 및 관련업체들의 해외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해외시장 진출의 교두보 확보 및 수출시장을 확대하고자 함
- 한국국제가구 및 목공기계전시회의 원활한 외국출품업체 및 바이어 유치와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 활동으로 전시회의 위상 제고
- 2해외가구전시회 출품단 파견 및 참관단 파견
- 목 적 : 선진가구산업의 현황파악과 각종 정보수집, 디자인개발 및 신제품 기술습득
- 대 상 : 가구업체 및 임직원
구분 | 사업명 | 사업기간 |
---|---|---|
공동브랜드 | 공동브랜드 이로채(iroche) 육성 | 상시 |
해외전시회 | 시카고 네오콘 가구전시회(NEOCON) | 2014~2016 |
해외전시회 | 캐나다 가구전시회(IIDEX) | 2017 |
해외전시회 | 뭄바이 가구전시회(INDEX) | 2017 |
해외전시회 | 터키 브루사 국제가구전시회(MODEF) | 2017~2019 |
해외전시회 | 일본 호텔가구전시회(ITTF) | 2018 |
해외전시회 | 브라질 가구 및 원부자재 전시회(Formobile) | 2018 |
해외전시회 | 중국 상하이 국제가구전시회(Furniture China) | 2015~2018 |
해외전시회 | 말레이시아 국제가구전시회(MIFF) | 2018~2019 |
해외전시회 | 중국 광저우 사무용가구전시회(CIFF) | 2014~2021 |
해외전시회 | 중국 상하이 사무용가구전시회(CIFF) | 2017~2018 |
해외전시회 | 독일 쾰른 가구 기자재박람회(interzum) | 2018 |
해외전시회 | UAE 두바이 국제가구전시회(INDEX) | 2014~2022 |
해외전시회 | 러시아 모스크바 국제가구전시회(MEBEL) | 2017~2019 |
해외전시회 | 독일 쾰른 사무용가구전시회(ORGATEC) | 2016~2018 |
수출컨소시엄 | UAE, 카타르 수출컨소시엄사업 | 2015 |
수출컨소시엄 | 중국 북방, 남방 수출컨소시엄사업 | 2016 |
수출컨소시엄 | 카타르, 싱가포르 수출컨소시엄사업 | 2017 |
수출컨소시엄 | 카타르, 터키 수출컨소시엄사업 | 2018 |
수출컨소시엄 | 사우디,쿠웨이트 수출컨소시엄사업 | 2019 |
수출컨소시엄 | 남아공, 케냐 수출컨소시엄사업 | 2019 |
화상상담회 | 이집트, 알제리 화상상담회 | 2020 |
화상상담회 | 인도네시아, 태국 화상상담회 | 2020 |
화상상담회 | 중국 화상상담회 | 2020 |
화상상담회 | 사우디, UAE 화상상담회 | 2021 |
화상상담회 | 인도네시아, 태국 화상상담회 | 2021 |
화상상담회 | 말레이시아, 싱가포르 화상상담회 | 2021 |
화상상담회 | 중국 화상상담회 | 2021 |
6단체표준개발 및 인증사업 시행을 통한 품질향상도모
단체표준인증사업
- 1사업목적
-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조합원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
- 가구업계의 품질개선 유도
- 업계 의견이 반영된 현실성 있는 표준 개발 및 추진
- 지속적인 관리 및 점검을 통한 제품 품질 향상
- 업체의 품질의식 향상
- 2추진목표
- 단체표준인증 품목 확대 및 인증사업 활성화
- 단체표준인증 제·개정을 통한 품질수준 향상
- 신규 단체표준 제정 및 활성화
- 가구제품의 표준화 및 품질향상
- 3주요내용
- 현재 제정되어 있는 기존규격의 개정, 보완 및 품목확대로 인한 인증사업 확대 및 활성화 추진
- 신발장 등 39종 규격 제정 및 개정 완료
- 단체표준인증사업의 활성화
- 인증업체 150개사 보유(2021년 기준)
- 단체표준 인증사업에 대한 홍보
- 주요수요기관에 대한 영업지원
- 소기업우선구매제도(단체표준인증) 활용
- 규격화된 제품의 생산으로 품질향상 및 보증으로 소비자 및 수요처의 신뢰성 확보
- 현재 제정되어 있는 기존규격의 개정, 보완 및 품목확대로 인한 인증사업 확대 및 활성화 추진
친환경마크 인증지원사업
- 1사업목적
- 친환경상품 의무구매에 대한 조합원 생산제품의 안정적인 판로확보
- 친환경제품 인증지원 강화
- 2추진목표
- 친환경제품 사업개발 추진
- 환경표지인증비용 현실화
- 가구제품 품질향상
시험 및 R&D 지원사업
- 1사업목적
- 단체표준, KS, 환경표지인증 등 각종 인증제도에 따른 회원사의 시험비용 절감
- 2추진목표
- 회원사의 시험비용 절감
- 인증제도 활성화
- 협동조합, 가구관련업계, 연구기관의 R&D 사업 추진
7가구산업 육성 지원 사업
해외 판로 개척 사업지원
- 사업목적 : 국내 중소기업 판로 개척을 위한 해외전시회 및 수출컨소시엄 개최
- 지원내역 : 부스임차료 및 장치비 70%, 전시품운송비, 통역, 바이어 섭외 등
가구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추진위원회 구성과 지원
- 주 관 :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
가구 산업 전문 소식지 「가구소식」 발간
- 발간목적 : 지속적인 국내 및 해외 가구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 가구 제조기업들의 현황과 애로사항을 공유하며 대한가구연합회가
진행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안내하여 가구 산업의 발전 및 활성화에 일조하고자 함 - 발간횟수 : 매년 4회 (분기별)
- 발간부수 : 회 당 3,000부
- 발간수량 : 연 10,000개 이상
- 발간대상 : 전국 기관 및 단체, 대한가구연합회 전국 회원조합, 가구제조 및 관련 원·부자재, 기계 제조 기업, 유관 언론 및 학계 등
- 발간방법 : 잡지, 뉴스레터, 웹매거진